2025/08/07 3

배달 플랫폼 입점 1인 자영업자의 세금 구조 완전 해설

배달 플랫폼 입점 1인 자영업자의 세금 구조 완전 해설 배달 플랫폼 입점 구조 이해: 자영업자에게 어떤 수익 구조인가? 최근 수년간 외식업을 중심으로 한 배달 플랫폼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많은 1인 자영업자들이 배달의민족, 쿠팡 이츠, 요기요 등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여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음식을 판매하고 수수료를 지불하는 구조처럼 보이는 이 모델에는 복잡한 세금 구조가 숨어 있으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세무 신고 누락이나 가산세 부과로 이어질 수 있다. 배달 플랫폼 입점 자영업자의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고객이 앱을 통해 주문한 금액에서 플랫폼 수수료와 배달료가 차감된 후 정산 받는 구조이고, 둘째, 일부 플랫폼에서는 배달 대행료를 자영업자가 ..

1인 자영업자 관련 유튜버 및 크리에이터의 사업자 등록과 세금 이슈

1인 자영업자 관련 유튜버 및 크리에이터의 사업자 등록과 세금 이슈 1인 유튜버도 사업자 등록이 필요한가? 최근 몇 년 사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1인 크리에이터가 급증하고 있다. 광고 수익, 협찬, 콘텐츠 판매, 후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지만, 이를 단순한 부수입으로 오해해서 세금 신고나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세법상 일정한 수익을 정기적으로 얻는다면 ‘사업’에 해당하며,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사업자 등록 의무가 발생한다. 우리나라 「부가가치세법」 제8조에 따르면, 영리 목적의 재화 또는 용역을 계속적·반복적으로 공급하는 경우 사업자로 간주되며,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유튜버의 경우 ..

1인 자영업자 사업 초기 적자일 때 신고해야 하는 이유와 효과

1인 자영업자 사업 초기 적자일 때 신고해야 하는 이유와 효과 적자 상태라도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 이유1인 자영업을 시작하면 초기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은 적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매출보다 지출이 더 많은 시기에는 ‘어차피 세금을 안 내니까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것 아닌가?’라는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사업이 적자일 때도 소득세 및 부가가치세 신고는 반드시 해야 한다. 신고는 납세 의무일 뿐 아니라, 다양한 세무적 혜택과 향후 사업 운영을 위한 증빙 자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적자 신고를 통해 손실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국세청에 적자 내역을 신고하면 해당 손실을 법적으로 인정받게 되고, 이는 이후 흑자 전환 시 세금을 줄이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